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언론보도

인공지능 기반 승강기 시스템 구축으로 환자 안전 강화

커뮤니케이션팀 2025-07-03 조회수 35

- 원자력병원, 전국 병원 최초 지능형 승강기 안전 플랫폼도입

원자력병원(원장 김동호)72() 환자 및 내원객의 안전한 승강기 이용을 위해 전국 병원 최초로 지능형 승강기 안전 플랫폼을 도입했다.

이번에 도입된 지능형 승강기 안전 플랫폼은 인공지능(AI) 영상 분석 기술과 사물 인터넷(IoT) 센서를 기반으로 실시간 위험 상황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대응하는 스마트 안전 시스템이다. 승강기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쓰러짐, 폭행, 화재 등 이상 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즉시 병원 상황실 및 모바일 기기로 실시간 알림을 전송한다.

특히 위급 상황에서는 도움을 요청하는 음성을 감지하고, 양방향 영상 화로 상황실과 즉시 연결되어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구조 유도 안내 및 위치 정보 전송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구조와 대응이 이루어진다.

지능형 승강기 안전 플랫폼은 현재 본관과 외래 등 주요 환자 출입 승강기 총 5개소에 설치되었으며, 향후 병원 전체 승강기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김동호 원자력병원장은 이번 승강기 안전 플랫폼 도입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와 보호자, 특히 노약자나 응급 환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혁신적인 스마트 기술을 의료 환경에 적극 도입하여 환자 중심의 병원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상황실에서 승강기 내부 환자의 응급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모습

(연출된 상황임)



  • 현재 페이지의 화면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사용하기에 편리합니까?
  • 현재 페이지에서 원하는 기능이 충분히 제공되었습니까?
  •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까?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