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보도자료

혁신적 암치료를 선도하는 세계 방사선의학의 중심, 한국원자력의학원

미래 방사선 의과학자 양성을 위한 학술 교류의 장 마련

커뮤니케이션팀 2025-06-30 조회수 463

- 한국원자력의학원, ‘25학년도 UST-KIRAMS 스쿨 학술제 개최


.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이진경)627()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한국원자력의학원(UST-KIRAMS) 캠퍼스에서 방사선 의과학 전공 대학원생과 교수진이 함께 참여하는 ‘25학년도 UST-KIRAMS 스쿨 학술제를 개최했다.

2004년 개원한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한국원자력의학원(UST-KIRAMS) 캠퍼스는 방사선의학 및 의생명과학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연구 지원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학술제는 학생과 교수진이 방사선 의과학의 다양한 연구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서로의 성과를 공유하고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동시에 학생들이 뛰어난 연구 역량을 발휘해 전문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자로 나선 8명의 학생들은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체내 동태 및 독성 평가, 영상 유도 중성자포획치료를 위한 테라노스틱스 개발, 골육종 대상 방면역치료법 개발 등 방사선의생명 및 방사성동위원소 응용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이어갔다. 또한, 서울여자대학교 정재민 교수를 초청해 최근 동물실험의 대안으로 주목받는 장기 유사체(오가노이드) 활용한 최신 연구 동향에 대해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학술제의 마지막 순서로 진행된 총평 및 시상식에서는 김승연 학생(지도교수 김진수)이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체내 움직임을 투여 경로에 따라 비교 분석하고, 이에 따른 독성 평가를 수행한 연구로 금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는 미세플라스틱의 생체 영향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환경과 보건 분야에서의 학문적 기여 가능성을 높이 평가받았다.

김진수 대표교수는 이번 학술제에서 학생들이 우열을 가릴 수 없을 만큼 뛰어난 연구 역량을 보여주었으며, 모두가 방사선의과학 분야를 선도할 연구자로 성장하길 기대한다, “앞으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연구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이라고 밝혔다.



external_image

학술제 수상자와 교수진 기념촬영



  • 현재 페이지의 화면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사용하기에 편리합니까?
  • 현재 페이지에서 원하는 기능이 충분히 제공되었습니까?
  •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까?

평가하기